본문 바로가기
정보

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6가지

by 프레이야_100 2023. 9. 26.

 

 

인테리어 프로젝트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며, 때문에 더 철저하고 꼼꼼하게 계획돼야 한다. 또한 한 번 잘못 시공된 부분은 두고두고 속을 썩이기 마련이기 떄문에 인테리어 업체 선정은 속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. 오늘은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5가지를 살펴보겠다.

 

 

**하단 6가지는 인테리어 업체 선정시 준비해야할 것과 같다.  

 

 

 


0단계 : 시공 예산 정하기

이건 기본중의 기본으로 보통 최대 예산에서 80~90%를 잡으면 좋다.

예를들어 1억이 최대 활용금액이라면 8000~9000을 실예산으로 잡아다. 왜냐면 후에 방문상담과 가견적 등 진행을 하면서 예산은 조율될 가능성이 엄청 크기 때문이다.

 

 

1단계 : 시공 범위 정하기_ 부분공사 VS 전체공사

일단 업체 선정 전 사전 단계에서 해야할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시공범위다. 시공범위 정하기는 특정 공간만 진행할 것 인지 여부도 있으나 구조를 살릴지 말지도 있다. 기존의 벽을 허물거나 추가로 벽면을 설치하는 경우가 대표적으로 이는 공간활용과 같이 맞물려 고려해랴 될 사항이다. 

 

 

2단계 : 원하는 스타일 확정 및 레퍼런스 서치

시공범위와 전제적인 공간계획이 어느정도 잡혔다면 이제 본인 스스로 원하는 스타일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. 이 단계를 하다보면 이럴거면 내가 디자인하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으나 실제 상담을 받다보면 레퍼런스의 유무가 큰 차이를 불러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. 왜냐면 디자인 방향성 선정을 얼마나 빨리 하느냐가 전체 공사기간에도 큰 영향을 미치 뿐더러 자기 스타일이 없으면 업체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를 쉽게 하기 때문이다.

 

그러니 인테리어 업체들의 인스타 & 인테이어 업체들의 자사 사이트 & 핀터레스트를 참고하면 보는 눈을 키우고 내가 원하는 스타일을 찾자! 

 

 

**요즘 핫한 주거 인테리어 업체들이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참고해보라.

 

 

인테리어 업체 추천 / 주거 인테리어 업체 TOP 5

인테리어 업체를 고를 때에는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. 눈 뜨고 코베이기 쉬운 영역이라 더욱 그러한데, 특히 주거 인테이러 업체의 경우 동네 업체부터 대형 조직의 업체까지 그 폭도

frey-ja-000.co.kr

 

 

 

3단계 : 최소 5곳의 방문상담

스타일을 확정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인테리어 상담을 받을 준비가 되었다. 보통 인테리어 업체들은 인스타 또는 자체사이트에 온라인 접수를 받는다. 이 접수를 한다고해서 바로 방문상담 단계까지 가는 것이 아니니 업체 리스트를 20곳 정도 추려 한번에 쫙 뿌리자. 

시공기간이 안맞거나 콧대가 너무 높아 무료 방문상담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예산대만 맞다면 방문상담 단계로 각 업체에서 안내를 해 줄 것이다. 이 때 최고 5곳은 방문상담 및 가견적을 받아보아야 한다. 

 

 

***인테리어 업체 방문상담 시 확인해야할 것 & 꿀팁

-> 실내건축공사업 면허 보유 여부 확인 (해당 면허가 없으면 현장 사고발생시 정말 골치아파진다.)

-> 여러 팀을 보유한 업체의 경우에는 각 팀별로의 편차가 없는지, 각 팀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지 확인.

-> 레퍼런스는 반드시 바로 이미지로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.

-> 인테리어 자재, 자재업체, 수전이나 가구등 그 밖의 관련 업체들을 중간중간 언급하면 좋음.(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들은 함부로 등쳐먹기 어려움)

-> 계약 전 가견적을 뽑아볼 수 있는지 확인(당연히 뽑아보는게 좋다.)

-> 계약이 된다면 해당 프로젝트를 맡을 디자이너의 경력과 현장관리소장의 경력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(해당 업체 근무기간도 별도로 확인_ 손 발을 얼마나 맞추었는지가 중요하다)

-> 각 자재 모두 업체가가 별도로 있음을 알고있다는 뉘앙스 풍기. 

 

**인테리어 자재 및 기타 관련 브랜드들에 대한 지식을 알고자 한다면 하단 글을 참고하자

 

인테리어 기본상식_ 주요 자재별 업체 모음

사실 인테리어는 자재빨이 9할이다. 아무리 이쁘고 현란한 디자인 시안이어도 자재의 퀄리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. 그래서 오늘은 인테리어 기본상식 1탄인 주요 자재별

frey-ja-000.co.kr

 

4단계 : 인테리어 업체 별 장단점 비교

 

사실 방문상담 받다보면 이 업체다 싶어서 바로 계약을 하고 싶을 경우가 있다. 하지만 차가운 마음으로 모든 업체를 비교한 뒤 최종 계약을 하는것이 좋다. 

 

- 평 단가 비교 : 보통 1평당 250~300부터가 고급공사다. 즉 이정도 단가면 자재들을 고급 자재들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.

- 예상 시공기간 비교 : 업체에 따라 현장 직원들을 어떻게 운용하냐에 따라서 같은 공사도 시공기간이 조금씩 다르다. 시공은 빠를수록 좋은게 아니기 때문에 중간에 문제가 생겨도 여유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시공기간을 어느정도 넉넉하게 잡아주는 업체가 좋다. (단 인건비도 그 만큼 올라가는 부분은 감안하자.)

- 디테일 비교 : 같은 가격과 같은 디자인에도 다른 퀄리티를 내는 것은 시공 디테일이다. 그러한 디테일은 담당디자이너와 현장관리소장의 경력이 매우 중요하니 경력이 높은 디자이너 특히 현장관리소장을 배치해주는 곳을 골라라.

- 디자인 제안 운영방식 비교: 시안 횟수는 보통 정해져 있으나 업체에 따라서 일부 수정의 경우 변경안을 주는 경우가 있다. 때문에 디자인 시안을 언제 받을수 있는지,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, 후에 수정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등 디자인 제안 운영방식을 알아야 한다.

 

 

5단계 : 샘플 실제 사이즈 확인

인테리어업체가 선정되었다면 디자인 진행단계로 넘어가면 된다. 이때부터는 본인이 선정한 업체를 믿으면서 피드백 줄 부분만 적극적이고 상세하게 주면 된다. 다만 디자인 최종 확정 전 벽지, 타일과 같은 자재는 샘플을 실제 사이즈로 반드시 확인해 보기를 원한다. ( 벽지는 실제 시공시 느낌 나게 좀 큰 사이즈로 보고싶다 하면 알아서 자재업체에서 받아다 줄 것이다. ) 

 

 

6단계 : 지속적인 현장방문 (디테일 확인)

인테리어는 공사기간 안에서 별의 별 일이 다 일어난다. 현장에서 담배피는 작업자도 있고 본래 진행시 보았던 자재샘플과 다른 자재가 시공되기도 한다. 때문에 이를 중간중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갈 수 있는 한 최대한 많이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. 현장소장도, 대표도, 담당디자이너도 좀 더 정신차리고 디테일에 끝까지 집중할 수 있게 하는것은 결국 고객의 적극적인 관심이다. 

 


 

 

++최근 인테리어 호갱을 막기 위해 인쇼라는 업체가 뜨고 있는데.. 글쎄 인테리어 업자들 사이에서는 인쇼가 상당히 호불호가 나뉜다. ( 업체들 대상으로 하는 교육비도 솔직히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. ) 그래도 고객 입장에서 인테리어 전반 기초 지식을 얻는데에는 도움이 되니 인테리어를 준비중이라면 인쇼 유튜브를 심심할 때마다 보길 권한다. 

 

 

그럼 이상으로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 6가지의 포스팅을 마친다. 사실 전반적으로 보면 큰 꿀팁은 없을지라도 인테리어 문외한인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. 다들 호구되지 말자!!!!!!!!!!!!!!!11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