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정보

가습기 구매가이드 / 가습기 고르는 법 / 가습기 종류별 장단점

by 프레이야_100 2023. 10. 7.

가만히 있어도 얼굴이 당기는 가을의 돌아왔다. 요즘들어 렌즈도 잘 뻑뻑해지고 빨래도 너무 빨리 마른다. 가을의 분위기는 좋지만 건조함은 싫고.. 이 건조함을 막기 위해서 가습기는 필수다. 오늘은 이 가습기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겠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1. 가습 방식 종류

초음파식

-> 제일 대중적인 가습방식이다. 물을 미세 진동 시켜서 그 미세 물방울을 공기 중에 내보내서 가습시키는 방식이다. 방식의 편의성 및 경제성 면에서 압승인 제품이지만 제일 중요한 가습 공기질이 가장 안 좋은 가습방식이다.

장점: 가격도 싸고 관리비용도 싸고 편리하고 안전하다. 가습 공기질 제외 모든 면에서 좋은 방식이다.
단점: 가습 공기질이 별로임.

 

가열식

-> 물을 끓여 수중기를 만드는 방식이다. 공기질이 매우 좋으나 관련하여 단점들이 많다. 

장점: 가습량, 가습질이 모두 좋다.
단점: 전력 소모, 안전문제, 소음, 세척편의성이 좋지 않다.

 

 

복합식

-> 가열해서 초음파 진동으로 습기를 내는 방식, 말 그대로 초음파식과 가열식의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다. 제품마다 방식이 조금씩 다 달라서 묶어서 설명하기는 좀 그렇지만 대체로 초음파식에 가까운 가습기가 많다. 

장점: 가격도 싸고 관리비용도 싸고 편리하고 안전하다. 가습 공기질 제외 모든 면에서 좋은 방식이다.
단점: 가습 공기질이 별로임.

 

기화식

-> 초음파식과 가열식을 보완한 방식으로 물입자가 가열식처럼 가늘고 자연기화식이라 전력소모는 적다.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적고 가습속도도 매우 느린편이다.

장점: 가격도 싸고 관리비용도 싸고 편리하고 안전하다. 가습 공기질 제외 모든 면에서 좋은 방식이다.
단점: 가습 공기질이 별로임.

 

 

2. 상황에 맞는 가습기 추천

초음파식

-> 다소 떨어지는 가습 공기질도 상관이 없는 사람,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사람, 세척을 꼼꼼하게 자주 할 수 있는 사람.

가열식

-> 가습 공기질이 우선시 되는 사람, 세척의 번거로움을 감수할 용의가 있는 사람, 최소 20만원 정도는 가습기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.

복합식

-> 적당한 공기질과 적당히 편한 제품을 찾는 사람. 

기화식

-> 가열식의 가습질을 원하지만 전기료는 낮은 제품을 찾는 사람.

 

3. 적정 가습량

 
보편적 기준의 실내 적정 습도 - > 4-60%

5평 - > 2-300ml가 적정 (  공기청정협회 기준 )


 

 

 

 

가습기는 정말 매년 찾게되는 아이템이다. 때문에 잘못사면 두고두고 후회가 크니 꼭 가습기 구매가이드의 주요내용은 참고하고 고르면 좋겠다. 이상으로 가습기는 고를 때의 주요 기준들을 둘러보았다. 

 

**구체적으로 어떤 상품들이 주요상품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면 하단 글들을 추천한다.

 

 

>>>초음파식 가습기 TOP3 바로가기<<<

>>>가열식 가습기 TOP3 바로가기<<<

>>>기화식 가습기 TOP3 바로가기<<<